가수 설아 "아무리 어려워도 끈을 놓지 않고 노력하세요."

인터뷰파인더 0 1,218

 

eabbe411dd7d075a270aa04df3c7f2d0_1471434
가수 설아 ⓒ본인 제공



2016. 08. 06.
숭실대역 카페 숨



 

Q. 인사.

안녕하세요. 2014년도 5월에 베이비(Bay.B)라는 3인조 여성 보컬 그룹으로 데뷔했었던 가수 설아입니다.



Q. 최근.

좋은 작곡가님(이치원)님을 만나서 싱글 앨범도 내고, 프로젝트 앨범이기 때문에 다음 작업을 위해 계속 녹음을 하고 있어요. 베이비에서 솔로로 나와서 심적인 부담감이 있었는데 가족 여행을 다녀와서 기분전환도 하고 자기성찰을 위한 시간을 가졌어요. 




미앤유(Me & You) ⓒ이치원 제공



Q. ‘미앤유(Me & You)' 소개.

미앤유가 뜻을 모르는 분들이 들었을 때는 유(You)가 사람이라고 생각을 하실 거예요. 이치원 작곡가님과 제이리님은 음악을 염두에 두고 만드셨어요. 음악도 되고 사람도 될 수 있는 거죠. 

열정과 사랑, 이런 것들을 뒤늦게 깨닫고 우회적으로 돌려서 듣는 이로 하여금 여러 가지 대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표현했어요. 

이치원(이하 이) : 설아씨가 회사에 있었으니까 정해주는 컨셉이 있잖아요. 본인이 하고 싶은 것과 다를 수 있는데... 저는 더 멋있는 걸 하고 싶었어요. 누군가 정해주는 게 아닌, 하고 싶고, 더 멋있는 걸요.



Q. 두 사람의 인연.

회사에서 베이비 데뷔곡을 정통 발라드 컨셉으로 나왔어요. 그리고 다음 앨범은 다르게 바꿔보자 했는데, 그 때 사장님이 이치원 작곡가님을 ‘알앤비의 대가’, 소울이 충만하신 분이라고 소개해주셨어요. 

이 : 그 때 장혜진 선생님 곡을 쓰면서 연이 닿아서 만나게 되었어요. 



Q. 서로의 첫 인상.

이 : 독거노인이죠 뭐.(웃음) 

사실 저희가 기대를 많이 했어요. 알앤비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작곡가님이라고 해서... 사실 근육질에... 구릿빛은 맞았어요.(웃음) 

섹시한 분일 줄 알았어요. 만약 그랬다면 오히려 작업이 더 불편했을 거예요. 이치원 작곡가님 외모가 평소에 저희가 뵈었던 작곡가님들과 달라요. 진짜 알앤비를 할 것 같았어요. 첫 날 작곡하신 곡들을 들려주시는데 정말 섹시했고 저희가 도전해보고 싶었던 음악이었어요. 그래서 기대를 많이 했죠. 절대 독거노인 이런 생각은 안 했어요.(웃음)

이 : 작업실에 여자 세 분이 오셔서 굉장히 화기애애했죠. 제가 사람 얼굴을 잘 기억 못하는데, 세 분 이름과 얼굴도 매치가 안 되고 정신없었어요. 근데 그 중에서 키가 제일 큰 사람이 설아씨였어요. 

그리고 설아씨는 목소리가 진짜 좋아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목소리에요. 목소리 좋다고 칭찬을 자주 하는데, 톤이 너무 좋아요.



Q. 이치원님은 설아님의 역량과 가능성을 봤다고 하는데...(뉴스 기사에서) 음악적으로 어떤 부분이 맘에 들었나.

이 : 그게 목소리에요. 특히 베이비할 때도 ‘차올라’라는 곡에서 후렴을 설아씨가 했는데 말로 표현을 못 할 정도로 엄청 섹시한 톤이 있어요. 청순하면서도 섹시한데 청순한 느낌이에요. 



Q. 이치원님은 여자친구인 제이리님과 함께 작업을 해서 남달랐을 것 같은데.

이 : 여자친구와 처음 시작이 선생님과 제자였어요. 이 친구가 배우러 온 건데, 저도 모르는 곡을 많이 알 정도로 알앤비를 엄청 좋아해요. 그래서 이번에 나온 곡도 같이 만들면서 대중적으로 만들었지만 완전 미국 노래처럼 나왔어요. 

제이리(이하 제) : 처음이니까 약간 쉽게 가자는 생각이었어요. 

이 : 여자친구가 하니까 미국 느낌도 나고 가이드도 했는데 느낌이 정말 좋았어요. 음악이 완성되는 게 100이라고 봤을 때 나머지 10이 정말 중요한데 90에서 멈추면 정말 아쉽잖아요. 나머지 10을 채울 수 있는 것들이 멜로디, 보컬, 가사라고 생각했어요. 

다른 작업들과는 다르게 조심스럽게 했죠. 소울원이었으면 “별로인거 같은데?”라면서 바로 얘기했을 텐데, 여자친구니까 “이건 어때?”라면서 조심스럽게 얘기했죠. 

제 : 서로 즐겁게 작업했어요. 싸우지 않고. 



Q. 베이비 활동 할 때 ‘팬시(Fancy)’도 피쳐링으로 우탄이 참여했는데, 이번 곡도 우탄 피쳐링이다.

이 : ‘팬시’ 같은 경우는 회사의 요구도 있었고 대중적으로 가려고 했어요. 그리고 톤이 낮고 딱 붙을만한 사람을 찾다보니까 우탄이가 좋을 것 같았어요. 



Q. 이번 앨범 작업 중 있었던 에피소드.

제 : 처음에 가사를 쓸 때 어려웠어요. 곡을 처음 만들 때 설아씨가 부르는 모습을 상상하며 만들었어요. 청순 섹시한 보이스를 갖고 있는데 외모는 귀엽고 예쁘고. 가사를 쓰면서 원래 의도와 다르게 가사가 야하게 나와서 많이 힘들었어요. 

마음을 비우고 뇌를 정화시키고 순수한 마음으로 만들었어요. 두 번째 싱글은 마음껏 쓸 생각이에요.(웃음)

이 : 제가 제작자로서는 처음이니까, 재미있었어요. 전에는 제가 항상 플레이를 했는데, 제작을 하면서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도 보면서 모든 게 재밌었어요. 맘대로 하는 재미가 있었죠. 

저는 작곡가님이 리액션을 너무 풍부하게 하셔서.... 녹음하다가 아닌 것 같으면 “다시, 다시, 다시” 이런 식으로 안하시고 계속 붕붕이를 태워주시니까. 어느 순간 이게 정말 내가 잘해서 그러시는 건지, 아니면 지쳐 보이니까 막 칭찬을 해주시는 건지... 헷갈릴 정도로 비행기를 태워주셨어요.(웃음)

이 : 이게 칭찬이 필요해요. 제가 억지로 칭찬을 한 건 아니지만, 이렇게 해야 서로 힘이 나서 노래도 더 잘 부르죠.

되게 감사한 작곡가님이에요. 진짜 녹음할 때 “다시, 다시” 이렇게만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그렇게 되면 저 같은 스타일은 기가 죽어요. 그래서 저랑 되게 잘 맞는 스타일이에요. 계속 비행기를 태워주시니까.(웃음)



Q. 평소 성격은.

제가 잡생각이 진짜 많아요. 하나의 주제로 100가지 생각을 할 정도로... 그래서 친구들이 To Much Think라고 불러요. 줄여서 TMT라고... 그러다가 일찍 죽는다고 할 정도로 고민이 많아요.

혼자 있을 때는 음악으로 그 기분을 이겨내요. 우울할 때 더 우울한 노래를 들어서 이겨낼 때도 있고 파워풀하게 이겨낼 때도 있어요. 



Q. 가수라는 직업을 언제부터 생각했는가.

초등학교 때 친구들끼리 서로의 꿈에 대해 얘기할 때 저는 가수라고 항상 얘기를 했어요. 그 당시에 보컬 레슨을 받는다던가 그런 게 아니었는데도요. 집에서는 항상 노래를 부르니까 부모님이 그만 부르라고 하실 정도였어요. 항상 노래를 하는 시간이 있었어요. 



Q. 우리나라에서 가수라는 직업이 힘든 일인데. 노래를 하는데 있어서 후회.

아직은 없어요. 일단 아무리 그 일이 좋아도 금전적으로 힘들면 사람이 힘들어지잖아요. 아직까지는 괜찮아요. 이게 욕심일 수도 있는데 제 음악을 많은 분들이 모르실 때, 제가 설 수 있는 무대, 자리가 적을 때 힘들죠. 

지금은 금전적으로 안 따라줘도 제가 무언가 할 수 있다는 게 즐거워요. 



Q. 오디션 프로그램이 있는데. 

전에 ‘너의 목소리가 보여’ 작가님과 연이 닿아서 준비를 하다가 못하게 되었어요. 기회가 주어진다면 나가고 싶어요. 알앤비를 좋아하는데 그런 음악 프로그램에서는 너무 가창력 위주로 하니까 누가 제 노래를 들어줄까하는 생각도 들어요. 



Q. 그룹 활동을 하다 솔로 활동을 하는데. 어려움.

그 때는 세 명이서 똘똘 뭉쳐서 활동을 했어요. 혼자 해낼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는데, 막상 나오니까 너무 불안하고 곡 하나를 다 완성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들고. 

그래도 이치원 작곡가님이 저한테 알앤비로 다가오셔서 부담은 덜해요. 작곡가님을 만나고 고민이 많이 줄었어요. 



Q. 걱정과 반대로 혼자해서 좋은 점.

노래 한 곡에 제 목소리만 나와요. 피쳐링을 빼고. 이게 너무 행복했어요. 

이 : 전에 베이비 작업할 때도 파트를 나눠야 되니까, 이 것도 일이에요. 어떻게 빼야하나 싶기도 했어요.  



Q. 혼자 곡을 채워보니 어떤가.

불안이 커요. 전에는 제가 노래를 못 살리면 다른 멤버가 부를 수 있었는데, 이제는 그게 안 되니까... 곡에 대한 책임감도 막중해지고 전보다 더 집중하고 있어요. 



Q. 노래를 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저는 가사를 충분히 느끼면서 부르려고 해요. 저 자신은 너무 행복한데, 가사가 슬프면 이상하잖아요. 제 단점이 즐거운 노래도 슬프게 부르는 목소리에요. 눈을 감고 가사를 생각하면서 상상하고 느끼면서 불러요. 가사 전달이 제일 중요하죠.



Q. 앞으로 하고 싶은 노래.

알앤비가 제일 좋아요. 지금보다 더더더 업그레이드 시켜서 좋은 알앤비를 하고 싶어요. 다양한 장르를 해보고 싶어요. 



<공통 질문>

Q. 음악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

제 컨텐츠가 많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이걸 준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겠죠. 추억이 될 수 있는 일이니까. 언제든 다시 볼 수 있잖아요. 많이 쌓여서 나중에 많은 분들이 볼 수 있고, 어디서든 ‘설아’를 검색했을 때 제가 가장 먼저 나왔으면 좋겠어요. 



Q. 5년 후의 모습.

컨텐츠가 많은 가수였으면 좋겠어요. 저를 좋아해주시는 매니아 분들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얼마 전에 베이비 때를 보고 싶어서 유튜브를 보니까 정말 좋았어요. 그 당시의 저를 볼 수 있는 건 이런 컨텐츠들이니까요. 



Q. 과거의 유튜브를 봤을 때.

좀 더 살을 뺄 걸... 그 때 더 아이디어도 내볼 걸... 물론 그 당시 감사함을 느끼고 있었지만 더 감사하고 더 열심히 할 걸 하는 후회를 했어요. 



Q. 가수를 꿈꾸는 이들에게 한 마디.

힘들 때 저보다 더 힘든 길을 걸어오셨던 분들을 생각해요. 나는 아무 것도 아니고 나보다 더 힘든 분들도 저렇게 성공하셨는데... 더 잘 될 거야라고 생각하죠. 가수 이애란 선생님은 ‘100세 인생’이 이슈가 될 때까지 몇 십 년 걸리셨다고 하셨어요.

‘언니쓰’에 나오는 라미란 배우님도 오래 걸렸다고 하시고... 이런 분들에 비하면 저는 아무 것도 아니죠. 노력하면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요. 많은 분들이 끈을 놓지 않고 열심히 하시니까... 그래서 더 찾아보고, 힘든 길을 겪어서 성공한 분들을 찾아보는 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Q. 설아에게 You란?

작곡가님이 “유가 음악인데, 설아씨는 어떻게 생각하면서 불러도 상관없어요.”라고 했어요. 이전까지는 남자를 생각하면서 불렀어요. 

이 : 저는 워낙 음악을 사랑하니까. 예전에도 이런 주제로 많이 했었고. 예전에 작업한 ‘곁에 있다면’이라는 곡도 그랬고. 이 노래를 들어보시면 제가 음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 알 수 있을 거예요. 

제 : 가사를 쓸 때 남자를 생각하기도 했지만 이게 약간 제 얘기도 있어요. 제가 슬럼프에 빠졌을 때가 있는데, 하나를 하려면 굉장히 오래 걸렸어요. 성격이 뭐든 완벽하게 해야 하는 강박증이 심해서... 많이 힘들었는데, 이런 것들을 제 얘기로 풀어서 쓴 가사에요. 내 얘기가 될 수도 있고, 모두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어요. 



Q. 설아에게 이치원이란?

제가 슬럼프에 빠졌을 때 저에게 손 내밀어 주신 은인이에요. 그렇다고 전속 계약을 하거나 그런 건 아니지만 음악적으로 제가 다운되어 있을 때 음악으로 다가오셨고 그 음악이 부담스럽지 않았고 제가 좋아하는 곡이었어요. 



Q. 추후 계획.

이 : 내년 2월까지는 계획이 정해져 있어요. 앞으로 싱글 2개를 더 내고 EP를 낼 생각이에요. 중간 중간 재밌는 것들도 만들어볼 생각이에요. 그 때까지 열심히 할 예정이에요. 



Q. 마지막으로 인터뷰에서 하지 못한 말이 있다면.

솔로 활동 열심히 하고, 저를 많이 응원해주세요. 앞으로 나올 프로젝트 곡도 많이 들어주시고 많이 들어주셨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설아 - Body Party Cover (Ciara) 

 


eabbe411dd7d075a270aa04df3c7f2d0_1471434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뷰/ 안지수, 양세호 yshzzang13@naver.com
편집/ 안지수 jisoo4961@naver.com

 

, ,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

New
[인터뷰] 래퍼 하이지(High - G)
인터뷰파인더 | 0 Comments | 474 hits
래퍼 하이지 ⓒ본인 제공IF : 최근.믹스테잎을 뮤직 비디오와 함께 정식 발매하기 위해 편집 작업 중이에요. 그리고 큼지막한 피쳐링 작업물들도 준비하고 있어요. 제가 팬이었던 분들… 더보기
[인터뷰 파인더 x 라이브 펀] 래퍼 캐터나인(Cater Nine)
인터뷰파인더 | 0 Comments | 455 hits
래퍼 캐터나인래퍼 캐터나인(Cater Nine)은 9를 이름에 넣을 정도로 90년대 힙합에 애착이 깊다고 한다. 그만큼 그녀의 랩은 요즘의 랩과는 사뭇 다르다. ‘나는 잘났고, 너… 더보기
[인터뷰] 비트 메이커 이소월(Sowall)
인터뷰파인더 | 0 Comments | 2,028 hits
비트 메이커 이소월밴드 ‘안녕의 온도’의 멤버이자 재즈 뮤지션으로 활동해 온 이소월(Sowall)이 비트 메이커로서 새로운 앨범 [LIE]를 들고 왔다. 선우정아가 피쳐링한 이번 … 더보기
[인터뷰] 래퍼 스타티스(Statice)
인터뷰파인더 | 4 Comments | 1,620 hits
스타티스[COMFORTABLE] ⓒ스타티스스타티스 관련 기사1월에 앨범 [COMFORTABLE]을 발표한 그는 앨범의 이름은 ‘편안한’이지만 이야기 자체는 그리 편하지 않다. 지금… 더보기
[인터뷰 파인더 x 라이브 펀] 래퍼 리코틴에이션(Ricotin-Asian) "언행불일치하는 래퍼가 되지 않…
인터뷰파인더 | 0 Comments | 875 hits
리코틴에이션 ⓒ블랭크 크루리코틴에이션(Ricotin-Asian)이라는 낯선 이름을 가진 그는 동그란 안경에 인터뷰 시작 전부터 수줍게 웃었다. 인터뷰 내내 말을 많이 하지는 않았지… 더보기
[인터뷰] 밴드 만쥬한봉지 "음악은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거예요."
인터뷰파인더 | 1 Comments | 1,851 hits
밴드 만쥬한봉지 왼쪽부터 최용수, 만쥬, 한준희 ⓒ만쥬한봉지 페이스북소울팝 밴드 만쥬한봉지는 이름부터 독특한 팀이다. 독특한 이름만큼 멤버들만의 색깔도 뚜렷하고 서로 장난치는 모습… 더보기
[인터뷰] 가수 윈(Wynn) "즐거우면 계속하는 게 맞아요."
인터뷰파인더 | 1 Comments | 1,667 hits
윈(Wynn)가수보다 프로듀싱과 편곡으로 먼저 이름을 알린 이가 있다. 바로 아티스트 윈(Wynn)이다. 특히 불후의 명곡에서 솔지가 부른 ‘사랑의 창밖의 빗물 같아요’, 김연지가… 더보기
[코멘터리] 가수 설아(Seol.A) 싱글 [Moon Light]
인터뷰파인더 | 0 Comments | 739 hits
설아 - [Moon Light] ⓒ이치원 제공지난 11월 10일 싱글 [Moon Light]를 발표한 가수 설아와 이번 싱글에 대해 간단한 대화를 나눠보았다.Q. [Moon Lig… 더보기
[인터뷰] 래퍼 디핵(D-Hack) "자신의 삶이 바뀌는 걸 보고 싶다면 꾸준히 했으면 좋겠어요."
인터뷰파인더 | 1 Comments | 6,603 hits
래퍼 디핵(D-Hack) ⓒ인터뷰파인더지난 7월 [D의 환상]을 발매한 래퍼 디핵(D-Hack)은 또래의 여느 래퍼들과는 확실히 다르다. 모두가 트렌드를 쫓을 때 그는 자신만의 스… 더보기
[인터뷰] 가수 라니라니(LaniLani) "음악을 계속 가져간다면 좋은 기회가 올 거예요."
인터뷰파인더 | 1 Comments | 1,166 hits
좌측부터 보컬 박주희, 건반 서나 ⓒ라니라니 제공보컬과 건반으로 이루어진 2인조 싱어송라이터 듀오 ‘라니라니’는 올해 초 싱글 [너에게]를 비롯해 6월 달에 [You And I]를… 더보기
가수 일라(Illa) "제 색깔을 구체화시키고 춤과 노래를 취합하고 싶어요."
인터뷰파인더 | 3 Comments | 4,737 hits
일라2014년부터 지금까지 총 3장의 앨범을 냈다. 정규가 아니기 때문에 아직까지 곡이 많은 가수는 아니지만 일라는 자신만의 색과 가치관으로 노래를 만든다. 지난 2월 발매한 [T… 더보기
Now
가수 설아 "아무리 어려워도 끈을 놓지 않고 노력하세요."
인터뷰파인더 | 0 Comments | 1,219 hits
가수 설아 ⓒ본인 제공2016. 08. 06.숭실대역 카페 숨Q. 인사.안녕하세요. 2014년도 5월에 베이비(Bay.B)라는 3인조 여성 보컬 그룹으로 데뷔했었던 가수 설아입니다… 더보기
비트박스 그룹 프리마테(Primate) "혁명은 낭만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요."
인터뷰파인더 | 0 Comments | 1,178 hits
프리마테Q. 인사.반갑습니다. 얼터너티브 비트박스 그룹 프리마테의 투탁과 루팡입니다. 비비 몽키스(Monkeys)!프리마테(Primate)의 뜻이 프라이메이트. 영장류라는 뜻이에요… 더보기
래퍼 트라이엄프(Triump) "좋은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한 자신만의 의식,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
인터뷰파인더 | 0 Comments | 1,096 hits
래퍼 트라이엄프Q. 인사.안녕하세요. 트라이엄프입니다. 반갑습니다.Q. 최근.일하면서 다음 앨범 작업에 모든 시간을 쏟고 있어요. 놀고 싶지만 앨범 제작비가 쑥 빠진 후 이번 달까… 더보기
래퍼 오반(Ovan) "어딘가에는 빛이 있고 계속 올라간다는 생각을 했으면 좋겠어요."
인터뷰파인더 | 0 Comments | 6,288 hits
Q. 인사.안녕하세요. 오반입니다. 20살이에요.Q. 최근.솔직하게 이야기하면 망나니처럼 지내고 있어요. 노는 걸 좋아해요. 미성년자 때부터 일을 해서 막상 돈 벌 나이가 되니까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