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래퍼 스타티스(Sta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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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티스 [COMFORTABLE] ⓒ스타티스





 

 

1월에 앨범 [COMFORTABLE]을 발표한 그는 앨범의 이름은 ‘편안한’이지만 이야기 자체는 그리 편하지 않다. 지금의 편안함보다는 앞으로 편안해지고 싶다는 이야기를 담은 그는 인터뷰 내내 호탕한 웃음소리로 인터뷰를 화기애애하게 만들었다. 꽃 스타티스(Statice)의 꽃말은 ‘영원히 변치 않는’이다. 꽃 스타티스처럼 래퍼 스타티스도 영원히 변치 않으려 한다. 



인사.
안녕하세요. 1월에 정규 앨범 [Comfortable] 발표한 스타티스입니다.



최근.
정규 앨범이 나오고 공연하자는 말이 많았어요. 하지만 공연보다는 앨범 작업에 집중하고 있어요. 계속 결과물을 보여줘야 하니까...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려고 해요.



스타티스(Statice)라는 이름의 뜻.
처음에 고민을 많이 했어요. 예전에 ‘힙잡’이라는 이름은 회사를 나와서 더 이상 쓸 수 없었어요. 스타티스라는 꽃을 본 적이 있는데 꽃말이 ‘영원히 변치 않는’ 이런 뜻이더라고요. 

영원히 변치 않고 싶어서 정하게 됐어요.



앨범 [COMFORTABLE].
회사에서 나오고 난 뒤 제가 생각하고 있는 것들, 주변에서 저를 봤을 때 생각하는 것들을 다뤘어요. 편안하다는 뜻인데, 앨범 자체가 편하진 않고 제가 편해지고 싶다는 걸 담았어요.

진지하고 누군가 들었을 때 ‘스타티스라는 사람은 이런 음악을 하는구나.’하고 생각할 수 있게 만들었어요.



1번 트랙 '동네' 스타티스가 살던 동네는 어떤 동네인가.
초등학교 때의 동네는 친구들이랑 놀이터에서 노는 동네였어요. 근데 좋은 추억보다는 안 좋은 기억이 많았어요. 괴롭힘을 당하다던가. 초등학교 때가 제가 기억하는 시작이니까. 그런 동네를 다뤘어요. 안 좋은 기억. 

지금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그 때의 안 좋은 것들이죠.



지금 살고 있는 곳과 과거의 동네의 다른 점.
고등학교는 용인에서 졸업했어요. 지금은 이태원에서 자취를 하고 있는데 굉장히 자유로운 동네에요. 여름에는 웃통 벗고 맥주를 마셔도 아무렇지 않아요. 외국인들도 편하게 입고 돌아다녀요. 

저도 한 번 해봤는데 아무렇지 않아요. 근데 용인에서는 그러면 안 되겠죠. (웃음) 자유롭다는 점에서 많이 달라요. 



4번 트랙 'If I Know You‘와 전곡 프로듀싱에 참여한 콘다.
네클 스튜디오 소속인 친구인데, 처음에는 가요스러움이 많이 묻어 있었어요. 이 친구는 돕한 힙합 장르를 잘 해요. 그래서 많이 다투기도 했어요. 비트를 20개 정도는 마음에 안 든닥 했을 거예요. (웃음) 

처음에는 잘 안 맞는 부분이 있었는데, 굉장히 좋은 친구에요. 저랑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친구에요. 너무 열심히 해서 잠도 못자고 그러는 걸 보면 안타까워요. 정말 잘 하는 친구이기 때문에 많은 래퍼 분들이 콘다를 알았으면 해요.



7번 트랙 ‘하지마’ 마지막 부분에 ‘만약 너가 날 안다면이란 제목도 괜히 지은게 아니지/ 진짜 말 그대로 만약이지/ 힘이 나지만 복잡하게 힘을 줘’ 라는 부분이 있는데, 만약 음악을 하지 않았다면.
군 전역 후에 평범하게 일하는 학생이었을 것 같아요. 평범한 24살의 학생. 그냥 평범하게 지냈을 것 같아요.



만약 랩이 아닌 다른 장르의 음악을 했다면.
지금보다 더 유명해졌을 것 같아요. 제가 노래를 못 부르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웃음) 발라드를 했을 것 같아요. 한동근씨처럼 애절한.



그렇다면 발라드 앨범 생각은.
완전 발라드는 아니고 창모의 ‘아름다워’ 같은 곡을 낼 생각은 있어요. 막 고음을 지르는 건 글쎄요.



회사가 있었을 때와 없을 때의 차이점.
회사가 있었을 때는 음원 사이트 메인에 올라가요. 유통사도 좋은 곳을 잡을 수 있고. 근데 혼자 하면 홍보가 전혀 안되니까. 처음 회사에 들어간 것도 랩을 하겠다는 것보다는 랩으로 돈을 벌고 싶었어요. 

긱스 같은 분들 보면, 비하하는 게 아니고 가요스럽지만 잘하잖아요. 이게 정말 힙합이구나. 많은 사람들이 따라하고 호응해주고. 이런 걸 보면서 돈 버는 걸 생각했어요.

회사에서 피쳐링도 하고 활동도 하는데. ‘내가 뭘 하는 거지?’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작업실에 들어가면 재밌어야 하는데, 한숨만 나오고. 내 길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 대표님께 말씀을 드렸죠. 처음에는 “한 번 더 생각해봐라”라고 하셨어요. 

그 당시에 제가 불안했었나봐요. 회사에서 나오면 음원 사이트 메인에도 못 올라가고  돈도 못 버는데. 그래서 회사에서 나오겠다는 마음을 접었어요. 근데 6개월 후에 아니다 싶더라고요. 그래서 마음잡고 말씀을 드리고 회사에서 나왔어요. 

정리를 하면 돈을 벌려고 랩을 했는데, 유명한 분들의 가사를 봤을 때 힙합은 그게 아니었던 거죠. 그래서 회사에서 나왔어요. 



언제부터 음악을 듣고 시작했는가.
중학교 2학년 때 영보라는 용인 친구가 있어요. 지금도 되게 친한 친구인데, 청소년 음악회에 나가자고 해서 드렁큰 타이거의 곡을 준비했는데, 드렁큰 타이거가 정말 멋있었고, 준비하면서 정말 재밌었어요.

가수가 될 생각은 없었어요. 운동을 하다 그만두었는데 어쩌다가 성적이 안돼서 예대에 들어가면서 랩을 하게 되었어요. 계기는 명보죠. 



선택에 대한 후회.
후회는 없어요. 대신 어머니께 못 해드린 게 후회되죠. 24살이면 부모님께 무언가를 해드려야 할 나이인데. 회사가 있었을 때 돈을 벌었었지. 지금은 아니니까. 음악에 대한 후회보다는 못 해드린 것에 대한 후회죠. 



어머님의 반대는.
“무슨 음악이냐, 딴따라냐, 너보다 잘 하는 애들 많다.”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예대에 들어간다고 했을 때도 많이 혼났어요. 할머니, 고모도 반대할 정도였는데. 20살 이후에는 제 인생이니까 그냥 했죠. 

그러다가 회사에 들어가면서 슬슬 인정을 받은 거죠. 처음에는 반대가 심한 편이었어요.



힙잡.
회사에서 멋진 이름을 짓고 싶었어요. ‘딱해’라는 앨범이 2014년에 발매 예정이었는데 이름을 못 짓고 있다가 대표님이 “힙합, 힙합 힙잡? 너네 힙잡해라.” 해서 힙잡이 됐어요. 

힙합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이어서 힙잡인 거죠. 입에 달라붙기도 하고 좋았어요.



이름을 쓸 수 없다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 있을 것 같다. 
그렇죠. 그 당시에 대표님께 “안 됩니다.”라고 말하지 못했어요. 21살이었고 지금도 못 하겠지만 그 때는 더 못 했어요. 저희 다른 멤버는 대표님께 싫으면 싫다고 말하는 성격이었는데, 저는 그냥 “네 알겠습니다.” 이런 스타일이었어요. 아쉬웠지만 말 할 수 없었죠. 



힙잡 때와 지금의 달라진 점.
그 때는 그냥 기계처럼 음악을 만들었어요. 대표님께 들려드려야 되니까. 랩도 대중성으로 넣는 거고. 기계 같았어요. 지금은 하고 싶으면 하고 제가 원하는 스타일로 할 수 있죠. 대신 혼자 있으니까 더 우울해진 것 같아요.



음악 외의 취미가 있다면. 
며칠 전에 ‘뮤 레전드’라는 게임이 나왔어요. 1년 동안 기다린 게임이었는데 얼마 전에 시작했어요. 게임 외에는 인터넷 방송을 자주 봐요. ‘코트’라는 분이 있는데, 예전에 방송 후원을 한 적이 있어요. 노래 방송을 하시는 분인데, 제가 정말 좋아했어요.

후원을 하고 메시지를 보냈어요. “제가 정규 앨범이 나왔으니까 주소 알려주시면 CD 보내드릴게요.”라고요. 근데 답장이 없기에, 방송 중에 답장 달라고 메시지를 보냈더니, 이렇게 말하는 거예요. 저 완전 상처 받았었어요.

“제 팬 중에 앨범 낸 애가 있나 봐요. 근데 미안하지만 난 받을 생각 없어. 나로 인해서 널 홍보하려고 하지 마. CD 보내면 쓰레기통에 처박아버릴거 같거든.” 방송 중에 이렇게 말하더라고요. 코트님 죄송하지만 저도 그럴 생각이 없습니다. 

그렇게 말하니까 시청자들이 너무했다고 말하니까 이렇게 말하더라고요. “친구야, 음악은 페이머스야. 나중에 유명해지면 찾아와”라고요. 나중에도 찾아갈 생각 없어요. 코트씨.

제가 할 수 있는 최대의 복수는 방송을 안 보는거라서 안 보고 있어요. (웃음) 



음악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
최종 목표는 건물을 사는 거예요. 어머니가 가게를 하고 싶어 하셔서... 작은 가게를 하고 그 위에는 제 작업실을 만들어서 마음 맞는 사람들하고 재밌게 음악 하고 싶어요. 어머니 가게만 차려드린다면 그 것만으로도 만족이에요.



사람들이 스타티스를 어떻게 봤으면 하는가.
자신의 이야기를 우리나라에서 제일 잘 풀어내는 아티스트로 생각했으면 해요. 제 음악을 들으면 제 이야기를 알 수 있고 어렵게 음악을 시작했고 이런 사람이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해요. 누구보다 진중한 음악을 하는 아티스트였으면 해요.



본인이 봤을 때 음악을 하는 스타티스는 어떤 사람.
얘 뭐지? 얘는 자기 생각만 추구하는 미련한 래퍼로 볼 것 같아요. 약간 어색한 래퍼. 어색한 음악을 하고 애매한 사람.



래퍼를 꿈꾸는 이들에게 한 마디.
하고 싶은 일이 생기면 일단 끝까지 했으면 해요.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접는 이유가 시도도 해보지 않고 안 될 것 같아서 그러더라고요. 뭔가 하기 어려우니까 시작도 전에 그만 둬요. 

이런걸 보면 답답해요. 여기저기 찾아가보고 물어보고 하지도 않고 발 관두는 건 말도 안돼요. 본인은 직접 시도도 해보지 않고 도움만 요청하는 건 정말 한심하다고 생각해요. 어려워 보이니까 안 하고 같이 하던 사람이 잘 되면 배 아파하고. 자기가 놀 때 다른 사람들은 정말 열심히 하는데. 이런 사람들이 꽤 있어요. 어리석고 미련하죠. 시도해보고 할 수 있을 때까지 해보는 게 제일 좋죠. 



그렇다면 해 본 시도 중에 가장 힘들었던 일은.
정규 앨범에 대한 시도가 제일 어려웠어요. 회사를 나와서 유통사도 잡고 모든 걸 직접 다 하려니까... 유통사 잡는데 2달이 걸렸어요. 직접 CD를 찍는 게 처음이니까. 여러모로 어려웠지만, 재밌는 부분도 있었어요. 이런 시도를 해야만 할 수 있는 거니까. 



두려워서 시도하지 못 하는 분들에게 줄 수 있는 작은 팁이 있다면.
어렵다면 일단 네클 스튜디오로 찾아오세요. 녹음물을 듣고 잘하시면 같이 작업도 하고. 유통 문의는 일단 전화를 하는 게 제일 좋아요. 메일보다는 전화죠. 녹음할 곳이 없다면 저에게 메시지를 주신다면 같이 작업을 할 수도 있어요. 

실력만 좋다면 상관없어요. (웃음) 일을 하면서 음악을 하시는 분들도 끈질기게 놓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스타티스에게 힙잡이란.
좋았던 추억이에요. 음악을 하는 데 있어서 제일 큰 발판이 되고 음악이란 게 뭔지 잘 표현한 그룹이자 그런 이름이죠. 무언가 일 깨워준 이름이에요. 내가 왜 음악을 해야되는지 생각하게 만들어줬어요.



추후 계획.
4월에 앨범이 나오고 5월에도 나올 예정이에요. 4월에는 다른 사람이 저를 봤을 때 하는 생각. ‘회사를 나왔는데 혼자 뭘 할까, 가수들 많이 알까, 돈은 많이 벌까.’ 이런 생각하잖아요. 이런 부분에 대한 저의 생각을 담았어요.

콘다가 피쳐링을 할 거예요. 그리고 같은 네클 스튜디오의 ‘누베’라는 누나도 참여할 예정이에요. 싱글이고요.5월에도 싱글이 나오고 6~7월쯤에는 ‘노승준’이라는 친구 앨범에 피쳐링으로 참여할 예정이에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제 음악을 듣다보면 생소한 부분이 많을 수도 있어요. 한 번도 듣지 못한 것. 랩도 가요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잖아요. 저는 그렇지 않을 거고 음악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요즘 감정이 어떤지 이런 과정을 많이 담을 거예요. 

스타티스는 진지한 음악을 하고 있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약간 어색하더라도 좋은 음악 많이 만들게요. 콘다도 열심히 하니까 저희 잘 지켜봐주시고 인터뷰파인더도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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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안지수 jisoo4961@naver.com
사진/ 고재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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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하시메
아..힙잡이였구나 이분
ㅇ로마
항상 응원하겠습니당~
yooun
힙잡이였군아.,..스탈 완전바뀌었네요 기대많이할게요 스타티스!
칠린보이
정규앨범 넘나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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