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파인더 x 라이브 펀] 래퍼 캐터나인(Cater N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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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퍼 캐터나인



래퍼 캐터나인(Cater Nine)은 9를 이름에 넣을 정도로 90년대 힙합에 애착이 깊다고 한다. 그만큼 그녀의 랩은 요즘의 랩과는 사뭇 다르다. ‘나는 잘났고, 너희는 못 났어.’ 식의 섀도우 복싱 가사가 아닌 자신만의 이야기, 자신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렇기에 그만큼 그녀의 랩은 재밌고 계속 듣고 싶어진다. 



인사.

안녕하세요. 니온(NEON)에서 랩과 디자인을 하고 있는 캐터나인입니다. 



최근.

믹스테잎 작업 중이에요. 뮤직비디오 구상을 하고 있고 디자인 의뢰도 하면서 바쁘게 지내고 있어요. 



캐터나인(Cater Nine)이라는 이름의 의미. 

학창시절 별명이 애벌레였어요. 애교 살이 두툼해서. 굼벵이 같다고. (웃음) 저도 그 별명이 좋아서 ‘Caterpillar’에서 캐터를 땄어요. 

그리고 제가 90년대 생이고 90년대 힙합을 듣고 좋아하게 됐어요. ‘90년대’라는 말이 멋있어서 뒤에 'Nine'을 붙였어요.



'니온(Neon)' 크루. 

음악에만 국한된 크루는 아니에요. 아티스트 집단이죠. 음악 외의 많은 부분에도 열정 가득하고 서로 배우면서 영역을 넓혀가는 친구들이 모였어요. 저에게는 활력소 같은 존재에요. 

서로 채찍질도 해주고 잘 아는 사이니까, 상처보다는 도움이 되는 편이에요. 음악을 하면서 귀찮아 지고 슬럼프에 빠질 때가 있는데 그 때마다 힘을 얻어서 다시 앞으로 나아가요. 



어떻게 들어가게 되었는가. 

예전에 작은 엔터테인먼트에 소속된 적이 잠깐 있어요. 거기에서 지금 니온 크루인 SQ, 릴 바이스 오빠를 만났어요. 저를 눈 여겨 보시다가 들어오라고 해서 들어가게 됐어요.



멤버 소개.

리더인 다미아노가 있어요. 랩을 하는 멤버는 우람, SQ, 릴 바이스, 릴샴, 레이크 킴. 147cm라는 이름을 쓰는 친구는 사진을 찍어요. 사진, 디자인을 하는 우두모 라는 친구도 있고. 킴다 라는 친구도 디자인을 해요.



같은 크루인 릴샴이 언프리티에 나간 적이 있다. 캐터나인도 나갈 생각이 있는가.

옛날에는 거부감이 많았는데 지금은 생각이 달라졌어요. 제가 잘 해낼 수 있다면, 나가서 저를 알리고 싶죠. 섭외가 온다면 좋겠지만 일단 생각해봐야죠. 일단 망할 걸 알고 있으니까.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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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터나인이 작업한 커버



'ZWORKS'라는 이름으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이 이름에는 딱히 의미는 없어요. 어릴 때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하다가 그래피티에 관심이 생겼어요. 꿈이 그래피티 아티스트였어요. 그러다가 학생 때 이걸 하시는 분을 쫓아다닌 적이 있는데 그 분이 만든 스티커 하단에 'WORKS'라고 쓰여 있더라고요. 

그걸 보고 저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금은 제 이름 ‘서예지’ 지의 Z를 넣고 WORKS를 붙여서 쓰고 있어요. 



그렇다면 음악은 언제부터.

대학생 때 처음 시작했어요. 그 전에는 힙합을 엄청 좋아하기만 했어요. ‘나도 언젠가는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있었죠. 지금 생각하면 웃긴데, 곰 녹음기에 헤드셋 마이크로 녹음해서 정글 라디오에 올린 적도 있어요. (웃음)

근데 아무도 안 들어주더라고요. 음질이 안 좋다고 뭐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었고요. 그래서 삭제 한 적도 있어요. (웃음) 



그 당시 지금처럼 음악을 하고 있을 모습을 상상해본 적이 있는가.

그 때는 마이크만 있으면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언젠가는 할 생각으로 지내다가 돈을 벌면서 시작하게 됐어요. 



음악과 디자인을 같이 하기 힘들 것 같다.

너무 어렵죠. 디자인이랑 음악만 하면 괜찮은데 돈도 벌어야 하니까. 너무 힘든데 그럴 때가 있어요. 열정이 막 불타올라서 밤새서 작업을 하고 다음날 24시간 잠드는 거예요. 아무 소득 없이 휘둘리면서 살고 있긴 한데, 둘 다 재밌어요. 



캐터나인이 생각하는 음악과 디자인의 매력. 

단순하긴 한데, 그 두 가지에서 제 감정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게 매력이죠. 그림은 손으로 움직이는 거고. 오글거리지만 그림을 그리면 손끝에 감정이 묻어나잖아요. 랩은 목소리로 여러 가지 톤으로 차이점을 찾아가면서 감정을 담아내는 작업이고. 



두 가지 일 중 하나를 택한다면.

둘 다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굳이 하나를 고르자면... 엄청 근소한 차이로 그림을 선택할 것 같아요. 디자인이 아니라 그림이요. 



라이브펀 포스터를 1회부터 쭉 제작한 걸로 아는데, 제작 과정은.

공연을 담당하시는 신얼님이 저를 계속 찾아주셔서 하게 됐어요. 일단 신얼님과 타협을 많이 하죠. 의견을 최대한 많이 반영해서. 원하는 색과 컨셉을 듣고 만들어요. 말씀하시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많이 얻어요. 



의뢰를 받는 건데, 신얼은 어떤 의뢰인인가. 까다로운 편인가. (웃음)

굉장히 어마어마하시죠. (웃음) 디자인을 하면 이런 일이 생겨요. 신얼님이 아니어도 어떤 분이 “빨갛게 해주세요.” 라고 하면 제 생각에는 ‘빨갛게 하면 안 될 것 같은데...’라고 생각해요. 한 번만 해달라고 해서 만들면 나중에 진짜 별로라는 말이 나오죠. 

이게 나쁜 게 아니라 원하는 걸 얻기 위해서 하는 거니까... 같이 하는데 정말 좋은 분이에요. 잘 챙겨주시고요. 



듣기로는 자주 여기저기 아프다고 하는데.

얼마 전에 역류성 식도염이 생겼어요. 소화도 잘 안 되고. 그래서 일도 못 나가고 아무것도 못했어요. 어릴 때는 아파도 그냥 하면 됐는데, 이제는 그게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조만간 영양제를 사 먹을 생각이에요. (웃음)



현재 믹스테잎을 준비하고 있는데, 언제쯤 들어볼 수 있을까.

계속 욕심이 생기니까 미뤄지고 있어요. 믹스테잎과 뮤직비디오를 만들기로 마음먹었어요. 시간이 부족하니까 5곡 정로로 예상하고 있어요. 제목은 [Cater`s Night]에요.



믹스테잎은 어떤 내용인가.

저의 이야기를 담았어요. 가난하고 없는 삶을 살아와서 예전에는 화도 나고 그랬었지만 나쁘지만은 않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런 감정은 살면서 누구나 겪을 수 있잖아요. 하고 싶은 건 많은데 돈은 없고, 남들은 부럽고. 이런 이야기들을 담았어요.

괜찮다고 말할 수 있는. 제가 겪었기 때문에 그런 느낌을 내려고 노력했어요.



녹음할 때 캐터나인만의 습관이 있다면. (지난번 리코틴에이션은 바지를 벗고 녹음을 한다고 했는데.)

인기척이 느껴지면 녹음이 잘 안돼요.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 녹음을 하는데 방음이 잘 안돼요. 밖에 누군가 지나가면 제 목소리를 들을 것 같기도 하고. 신경이 쓰여요. 

노래를 할 때는 너무 잘하고 싶은데 누군가 제 목소리를 들을까봐. 자의식과잉이라고 하는데, 이런 것이 너무 신경이 쓰여서 아무도 없는 시간에 주로 녹음을 해요. 주말이나 밤에 하죠.

 

‘서예지’라는 사람이 봤을 때 래퍼 캐터나인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게으르고 나태하고. (웃음) 굉장히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만큼 노력을 안 하는 사람인 것 같아요. 재능은 있는데 노력을 안 하는. 너무 거만한 말인가. (웃음)



니온 크루의 채찍질이 부족한 것 같은데.

(웃음) 그래서 지적을 받기도 하는데 스트레스로 역류성 식도염이... 저의 의지 문제인 것 같아요. 이건 누가 고쳐주는 게 아니니까. 그래서 한심할 때는 더 한심해요.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해야죠. 



<라이브 펀>

1회부터 3회까지 계속해서 무대에 서고 있는데, 라이브펀은 어떤 공연인 것 같은가.

매번 라인업이 굉장히 많아요. 엑기스 무대죠. 너무 재밌어요. 다양한 분들이 많아요. 노래 부르시는 분들도 있고, 3회까지 진행을 하고 있는데 나름 틀이 잘 잡힌 공연이에요. 인터뷰도 하고 다른 컨텐츠들도 많이 나오니까 기대가 되는 공연이에요.



공연에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음... 포스터를 만들 시간을 좀 더 주셨으면 해요. 조금 여유가 있다면...



너무 재촉을 해서 맘에 안 들게 나왔다는 건가. (웃음)

갑자기 3일 뒤에 공개해야 된다고 이러니까. (웃음)



라이브펀 주최자 신얼에게 하고 싶은 말.

열심히 하시고 너무 고맙고 좋은 분이에요. (웃음) 사람들을 굉장히 잘 모으시고 발굴이라고 해야 하나, 제가 어릴 때는 이런 분을 못 만났는데 지금은 어린 분들도 많이 찾아서 하시니까 진짜 대단한 분이라고 생각해요. 



다음 라이브펀 공연 인터뷰이에게 하고 싶은 말.

다음 공연 때는 제가 안 나와요. 저를 자르셨더라고요. (웃음) 한 번 쉬자고 하셔서...



<공통 질문>

음악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

제가 동경하던 사람들처럼 되고 싶어요. 



동경하던 사람은.

외국에는 메소드 맨(Method Man)을 좋아하고 국내에서는 드렁큰 타이거를 굉장히 좋아해요. 지금은 평이 많이 갈리지만 제가 음악을 시작하게 된 계기이기도 하고. 



드렁큰 타이거가 캐터나인에게 큰 영향을 미쳤나.

굉장히 컸죠. 예전에 소리바다 이 때 처음 들었는데, 노래만 들으니까 6명 정도 되는 팀인 줄 알았어요. 처음 들은 게 다이나믹 듀오의 ‘Super Star (feat. Tiger JK, Sean2slow, DJ 투컷)를 듣고 반했어요.



5년 후의 모습.

제 우상들과 함께 작업을 했으면 좋겠어요.



래퍼를 꿈꾸는 이들에게 한 마디.

제가 감히 이런 말을 할 수 있는 위치는 아니지만, 제 생각에는 너무 유행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만의 진솔한 단어를 만들어 가사를 많이 썼으면 좋겠어요. 그게 무기가 될 거예요. 저는 그렇지 못했기에 더 그랬으면 좋겠어요. 속이 꽉 찬 가사를 썼으면 해요.



캐터나인에게 힙합이란. 
 
저에게 힙합이란 돌파구라고 할 수 있어요. 가난한 삶을 살면서 배운 것은 싫어도 해야 하는 일이 있다는 거예요. 예를 들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일을 해서 돈을 벌어야만 한다는 거죠. 저 같은 사람이 많을 거예요. 제 사운드 클라우드에 ‘Beach Whale' 라는 곡이 있어요. 그 괴리감을 깊이 생각하다 만들게 되었어요. 

이 곡을 만들면서 너무 즐거웠어요. 마치 제 이야기를 녹여서 새로운 모양을 만든 것처럼 제 처지를 비관하기보다는 이해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이 곡이 같은 감정으로 다가가길 바라면서, 제 인생 속에서 나름의 돌파구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에게 꼭 필요한 거예요.



캐터나인에게 게으름이란. 

게으름이란 저와 떼어낼 수 없는 오랜 친구 같은 존재죠. (웃음) 이제는 버려야할 때에요. 버리겠다고 몇 년 째 생각 중인데... 정말 버려야죠.



추후 계획.

일단 믹스테잎을 낼 예정이에요. 최근에는 영상 장비를 하나 샀어요. 영상 쪽으로도 많이 보여드리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준비하고 있어요. 편집은 배우고 있어요.

우연히 알게 된 외국에 있는 친구가 아이폰, 짐벌로 뮤직비디오를 찍더라고요. 저도 해봤는데 너무 못생기게 나와서 폐기해버렸어요. (웃음) 움직이는 게 어색할 때도 있으니까 노력을 많이 하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제가 활동을 별로 못했는데도 좋아해주시는 분들이 있어서 너무 감동이에요. 제가 더 열심히 하면 더 자랑스러워하시지 않을까하고 생각해요. 그래서 정말 열심히 할 테니까 잊지 않아주셨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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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인터뷰/ 솔방, 안지수 jisoo4961@naver.com
사진/ 고재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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